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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정보 및 뉴스

11월 28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은 11월 24일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 의 일환으로 보험료 미납으로 실효상태인 보험계약을 부활할 경우, 소비자가 원치 않는 일부 보장내용(특약)을 제외하거나 보험 가입금앨을 감액하여 부활하는 것을 불허함에 따라 소비자에게 불편과 부담을 주는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토록 추진함을 발표했습니다.

 

11월 18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11월 16일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열아홉 번째 금융꿀팁으로 "변액보험 가입자가 알아둘 필수정보 7가지"을 안내했습니다.

 

11월 4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11월 2일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열여섯 번째 금융꿀팁으로 "유병자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과 유의사항"을 안내했습니다.

 

10월 27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10월 25일 기존 실손의료보험 가입자가 갱신하는 경우에도 의료급여 수급권자 할인을 적용하고 수급권자가 누락되지 않고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청약서 등에 의료급여 수급권자 여부 칸을 신설하고 안내가 강화될 수 있도록 요청하였습니다.

 

10월 17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10월 13일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열두 번째 금융꿀팁으로 "실손의료보험 가입자가 알아둘 필수정보(1) : 가입시점"을 안내했습니다.

 


8월 26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8월 24일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세 번째 금융꿀팁으로 "저축성보험 추가납입제도"를 안내했습니다.


8월 8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8월 4일 제2차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과제 여섯번째로  "생활밀착형 보험 관련 불합리한 관행 개선" 세부 추진계획을 아래와 같이 발표했습니다.

 

7월 27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 등)은 7월 25일 휴가기간 중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를 위하여 여행시 알아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금융상식과 여행 중 불의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금융정보를 안내했습니다.


7월 21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금융혁신국 등)은 7월 19일「제2차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16.3.29.)」 과제의 하나로 금융소비자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확대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금융소비자의 상품 선택권을 제고하고 금융상품 판매질서를 확입하고자 합니다.

7월 18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저출산, 만혼 등으로 자녀의 수가 1~2인 가정이 보편화되고, 경제적인 여유 증가로 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어린이 보험에 대한 가입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험회사들의 부적절한 안내 및 불합리한 보험금 감액 등의 문제점으로 소비자 피해가 예상되는 바, 제2차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의 일환으로 어린이 보험관련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함을 발표했습니다.

 

7월 11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금융혁신국 등)은 7월 8일 금융소비자가 잘 알고 활용하면 유익한 25가지 금융서비스를 5차례에 걸쳐 안내하고 있으며, 이번 4편에서는 ①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 ②무료 금융자문 서비스, ③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 서비스, ④ 금융통계정보 제공 서비스, ⑤기업공시정보 제공 서비스를 소개하였습니다.


6월 7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은 6월 7일 소비자가 금융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점 등 주요 소비자 이슈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금융소비자의 소리 2016-02호」를 발간하였습니다.


5월 23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지속적인 민원감축 노력으로 어느 정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으나, 금융소비자의 만족도는 여전히 미흡한 측면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현장중심 금융감독 강화 방안”(‘16.4.6.)을 통해 민원을 유발하는 금융회사의 불합리한 업무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민원 발생을 근본적으로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주요 개선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5월 16일, 2016 | Allianz Life

금융소비자는 노후준비자금 마련 및 연말정산 시 세제혜택(세액공제)을 받고자 세제적격 연금저축상품을 가입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 가입자는 세액공제 혜택은 비교적 잘 알고 있으나 중도 해지 시 세금부담은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금융소비자는 중도해지 시 세금부과에 따른 손실금액을 확인하여 예상하지 못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5월 12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 등을 통해 개선된 사항을 중심으로 금융소비자가 잘 알고 활용하면 유익한 25가지 금융서비스를 5차례에 걸쳐 안내할 방침입니다. 그 일환으로 제1편에서는 ①「휴면 금융재산 통합조회」 서비스, ②「금융상품 한눈에」 서비스, ③자동이체 「계좌이동서비스」, ④「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 ⑤「통합연금포털」 서비스 등 원스톱 금융서비스를 소개하고 있으며 주요 서비스 내용 및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3월 31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소비자보호총괄국)은 3월 31일 소비자가 금융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점 등 주요 소비자 이슈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금융소비자의 소리 2016-01호」를 발간하였습니다.

3월 9일, 2016 | Allianz Life

우리 회사의 최근 3년간 민원 감축률이 업계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월 12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2015년 4월 20일부터 사회초년생, 주부, 노인 등 서민층을 대상으로 부채관리, 노후준비 등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금융전문가에 의한 무료 금융자문서비스(1대1 맞춤형)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월 2일, 2016 | Allianz Life

회사는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2015년 변액보험판매 미스터리쇼핑 결과에서 업계 평균보다 14.8점 높은 76.1점을 기록했습니다.

1월 25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에서는 보도자료를 통해 금융개혁 등을 통해 달라지는 2016년 20대 금융제도를 발표했습니다.

1월 25일, 2016 | Allianz Life

알리안츠생명에서는 회사 내 보험과 관련된 분쟁사례 및 판례 정보를 아래와 같이 제공합니다.

12월 11일, 2015 | Allianz Life

금융소비자가 뽑은 올해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생명보험 부문에 우리 회사가 전체 25개 회사 중에서 6위, 외국계 중에서는 1위에 선정됐습니다.

11월 12일, 2015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소비자보호총괄국)은 11월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소비자가 금융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점 등 주요 소비자 이슈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금융소비자의 소리 2호」를 발간하였습니다.

11월 02일, 2015 | Allianz Life

제 7회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가 지난 10월 27일 22층 보드룸에서 열렸습니다. 지난해 초에 출범한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는 소비자보호 정책을 협의하기 위한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민원처리 및 원인분석 과정에서 미해결 사항에 대해 심의·의결하는 자리입니다.

8월 27일, 2015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총괄국)은 지난 8월 21일 보도자료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금융정보 제공을 위해 소비자가 금융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점 등 주요 소비자 이슈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금융소비자의 소리」를 발간하였습니다.

7월 15일, 2015 | Allianz Life 보험가입자는 보험계약 체결시 보험사가 청약서에서 질문한 중요한 사항*에 대하여 사실대로 알려야 하며, 이를 ‘계약전 알릴의무’(상법상 ‘고지의무’)라고 합니다. 보험가입자가 ‘계약전 알릴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보험사는 계약을 해지하고 보험금 지급을 거절할 수 있는데 이러한 분쟁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감독원(금융소비자보호처)은 「보험 계약전 알릴의무관련 소비자 유의사항」안내를 통해 계약전 알릴의무 위반을 예방하고, 이에 따른 보험가입자의 불이익을 최소화하여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고자 합니다.

7월 15일, 2015 | Allianz Life

저금리 지속, 주식시장 정체 등으로 ’11년 이후 변액보험 판매가 감소해왔으나, 최근 주식시장 회복 등으로 변액보험 가입 문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변액보험은 보험과 펀드의 양면적 속성을 갖고 있어 복합적인 설명이 필요하나, 최근 주가상승 등에 편승하여 영업을 할 경우 다수의 불완전판매 발생 우려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감독원에서는 변액보험의 계약자 불만요인을 분석하여 불완전판매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보험회사를 지도하는 한편, 금융소비자의 변액보험 가입시 도움이 되는 「변액보험 계약자가 알아두면 유익한 유의사항」을 배포하였습니다.

7월 15일, 2015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에 접수되는 생명보험 분쟁조정신청 건 중 지속․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분쟁유형을 그 발생단계별로 분석하여 홍보함으로써 소비자피해 및 불필요한 분쟁을 줄이고자 합니다.

7월 15일, 2015 | Allianz Life

최근 생명보험 분쟁조정신청건을 분석한 결과 60세이상 고연령자 분쟁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고연령자 분쟁의 급증은 고령화 진전으로 고연령층의 생명보험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대된 반면, 그간 보험가입층으로서는 소외 되어옴에 따라 보험상품에 대한 사전 지식이 부족한 데 기인한 것입니다. 금융감독원에 지속∙반복적으로 접수되는 고연령자의 생명보험 분쟁조정신청건을 분석하여 알림으로써 소비자피해 및 불필요한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합니다.

7월 15일, 2015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지난 분기(’14.10.∼12.) 중 민원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소비자에게 유용한 보험금 청구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금융소비자가 자신의 권리를 적극 행사할 수 있도록 은행, 신용카드, 금융투자 등 권역별 사례들을 적극 공개할 예정입니다.

소비자부, GA사업부 및 방카슈랑스 직원 대상의 민원예방 및 완전판매 교육 시행

6월 25일, 2015 | Allianz Life

소비자부는 6월 25일 오후 5시부터 1시간 동안 4층 대강당에서 본사 GA사업부와 방카슈랑스 사업부 소속의 고객 접점 관리 RM 및 부서원 등 총 50명을 대상으로 민원예방 및 상품 완전판매 교육을 실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