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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정보 및 뉴스

3월 20일, 2017 | Allianz Life

 

  변액보험은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투자 수익률을 확보하면서 보험금도 보장(최저보증옵션 가입시)받을 수 있는 생명보험상품이나 소비자에게 알맞은 보험상품을 권유하기 위한 절차인 적합성 진단 이 다소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불완전판매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제2차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의 일환으로 생보협회, 업계와 공동으로 TF를 구성하여 진단방식을 합리화하는 등 변액보험 적합성 진단제도 전반에 대한 종합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고자 합니다.

 

3월 16일, 2017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 39번째 금융꿀팁으로 "실손의료보험 가입자가 알아둘 필수정보" 안내해 드립니다.

 

☞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였다면 다음 사항을 꼭 기억하고 활용하세요.

실손의료보험 가입 이후 알아둘 필수정보 6가지

3월 14일, 2017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 38번째 금융꿀팁으로 "연금저축 절세 노하우(3)" 안내해 드립니다.

 

☞ 연금저축 절세 노하우를 기억하여 세금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3월 08일, 2017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15년부터 추진중인 국민체감 20大금융관행 개혁(’15.5.28(1차), ‘16.3.29(2차)) 관련 추진성과를 돌아보고 향후계획을 재점검하여 ‘16.12월부터 매주 1~2가지 대과제에 대해 그간의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을 보도자료로 배포중이며, 이에 따라 금주에는 1차 20大과제중 9번 대과제인 “정당한 보험금 지급관행 확립 관련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을 안내합니다.

 

3월 03일, 2017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알기 쉽게 정리하여 매주 1~3가지씩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안내하고 동시에 2016.9.1일 개설한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FINE)에도 게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서른다섯번째 금융꿀팁으로, “보험 가입전 필수 체크포인트 5가지”를 별첨과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3월 03일, 2017 | Allianz Life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금융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업무를 지원하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이하 신용정보법) 및 개인정보 보호법 등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률에 따른 명확한 업무 처리기준을 제시하기 위하여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을 발간(‘13.7월)하고 지속적으로 지도하여 왔습니다.
  이후 금융회사의 개인정보 유출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한층 강화된 신용정보법이 개정·시행되어 개인신용정보 동의방식 개선,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 제한 등 다양한 제도가 새로이 도입·운영되었으나, 이러한 제도변화 이행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 금융감독원 및 8개 금융협회가 실무전담반을 구성․운영하여 가이드라인 개정안을 마련하였으며 금융위원회, 행정자치부와 협의하여 최종안을 확정하였습니다.

 

2월 28일, 2017 | Allianz Life

 

■ 금융감독원 브리핑자료(상세내용 별첨자료 참조)

 1) 『휴면예금에서 미환급 공과금까지 잠자는 내 돈, 가장 빨리 확실하게 찾는 3단계 비법』 (2/15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2) 『연금저축상품 예상연금액∙세금액 등 알림서비스 강화』 (2/1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3)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2016년 결과, 2017년 평가계획, 2018년 반영 예정사항)

 4) 『2017년도 금융소비자보호 감독업무 추진』(2/24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5) 『금융소비자에게 불리한 금융약관 일제정비』 (2/2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6)  『금융거래시 제출서류 등 간소화』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2/3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2월 23일, 2017 | Allianz Life

  

◇ 보험업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인터넷 포탈 등이 자동차보험료를 비교·공시하는 경우 주민등록번호 등을 처리할 수 있는 근거 마련.

◇ 농협법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농업협동조합에 대한 방카슈랑스 규제를 5년간 재유예하는 보험업법 시행령 및 감독규정 개정 완료.

  ※ 보험업법 시행령은 차관회의(2.16일) 및 국무회의(2.21일)를 거쳐 개정이 완료되었고, 감독규정은 금융위(2.22일) 의결을 통해 개정 완료.

 

2월 16일, 2017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알기 쉽게 정리하여 매주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안내하고 동시에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 FINE에도 게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서른 두번째 금융꿀팁으로, “잠자는 내 돈, 가장 빨리 확실하게 찾는 3단계 비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2월 14일, 2017 | Allianz Life

   

알리안츠생명은 고객불만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해 관리하는 '고객의 소리(Voice Of Customer, 이하 VOC) 시스템'을 오픈했다고 13일 밝혔다.

 

2월 03일, 2017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15년부터 추진중인 『국민체감 20大금융관행 개혁(’15.5.28(1차), ‘16.3.29(2차)』 관련 추진성과를 돌아보고 향후계획을 재점검  ‘15년 12월말부터 매주 1~2가지 대과제에 대한 그간의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을 보도자료로 배포중이며, 이에 따라 금주에는 1차 20大과제중 15번 대과제인 “금융거래시 제출서류 등 간소화 관련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을 안내해 드립니다.

 

2월 03일, 2017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15년부터 추진중인 국민체감 20大금융관행 개혁(’15.5.28(1차), ‘16.3.29(2차))의 추진성과를 돌아보고 향후계획을 재점검하여 매주 1~2가지 대과제에 대한 그간의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을 보도자료로 배포중이다. 이에 따라 금주에는 1차 20大과제 중 6번 대과제인 ‘금융소비자에게 불리한 금융약관 일제정비’ 관련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을 안내해 드립니다.

 

2월 01일, 2017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을 추진 중이며 그 일환으로 『연금 금융상품 가입자 권익제고 방안('15.10.28)』 및 『금융회사의 금융소비자에 대한 제반 "금융 알림서비스"개선방안('16.08.22)』을 추진하기로 한바, 장기간 동안 운용되는 연금자산을 가입자가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도록 연금저축 알림서비스를 강화 하기로 하였습니다.('17년 하반기부터 시행)

1월 31일, 2017 | Allianz Life

 

■ 금융감독원 브리핑자료(상세내용 별첨자료 참조)

 1) 『보험 불완전판매 예방을 위한 해피콜(Happy-Call)제도 개선』 (1/20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2) 『보험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한 보험사의 알림서비스 개선』(1/25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1월 26일, 2017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을 통해 그간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의 소비자 안내강화를 지속 추진하였으나, 일부 사항에서 정보전달 방법·시기 및 내용 등의 문제로 소비자 권리행사를 적극적으로 이행하지 못하는 점을 감안하여 소비자의 권리·의무 행사 등에 영향이 큰 사항 위주로 보험업계와 공동 T/F를 통해 안내 및 알림서비스 관행을 개선하자 합니다.

 

1월 23일, 2017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독국 등)은 보험상품 불완전판매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자 제도개선을 지속 추진해 왔으나, 불완전판매를 사전 검증하는 해피콜제도는 여전히 형식적으로 운영되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지속됨에 따라 생손보협회, 업계와 공동으로 TF를 구성하여 운영방식, 절차 등 해피콜 제도 전반에 대한 종합 개선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1월 17일, 2017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소비자가 변액보험 상품을 제대로 이해하고 가입할 수 있도록 변액보험 공시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 하였으나, 변액보험의 사업비 및 수익률 등에 대한 공시수준이나 방법등이 여전히 미흡하여 소비자의 불만이 지속되어 소비자가 변액보험 상품을 잘 알고 가입하고, 보험계약의 수익성 제고 및 장기 유지에 도움이 되도록 공시제도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1월 09일, 2017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과제 중  3번 대과제인 "고령자·유병자·장애인·외국인 등을 위한 금융서비스 개선"관련 추진실적 및 향휴 계획을 안내해 드립니다.

 

1월 04일, 2017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실손의료보험이 국민건강보험을 보완하는 사회안전망 기능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금융위, 복지부 등과 실손의료보험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12.20일) 이에 따라, 동 제도 개선방안을 반영한 실손의료보험 표준약관 및 표준사업방법서 개정안을 마련, 이를 예고하고자 합니다.

 [예고기간 : ’16.12.23. ~ ’17.2.1. (40일간)]

 

12월 30일, 2016 | Allianz Life

 

■ 금융감독원 브리핑자료(상세내용 별첨자료 참조)

 1) 『금융소비자보호 모범규준』 개정[안] 주요내용 발표(12/5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 금융위 금융소비자과 보도자료)

 2) 소비자의 이해도 제고를 위한 보험안내자료 개선방안(12/22 금감원, 생보협, 손보협 보도자료)

 

12월 29일, 2016 | Allianz Life

 

  ◇ '17년부터 카드회사에 적용될 예정이던 보험 판매비중 규제(일명25%룰)를 3년간 추가 유예(~'19년말까지)

 

12월 29일, 2016 | Allianz Life

 

◇ 『보험엄 감독규정 개정안』 금융위 의결(12.28일) 및 공포(12.29)

     ※ 개정된 보험업 감독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

 

12월 28일, 2016 | Allianz Life

 

  금융위원회(위원장 : 임종룡)는 2016.12.28. 제23차 정례회의를 개최하여,

   안방집단공고유한공사(安邦集團控股有限公司)가 알리안츠생명보험(주)과 동양생명보험(주)의 대주주가 되는 것을 승인하였음.

    * 안방그룹지주회사(Anbang Group Holdings Co. Ltd)는 안방인수보험고분유한공사(安邦人寿保險股份有限公司, 약칭 안방생명)의 100% 자회사임

12월 05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알기 쉽게 정리하여 매주 1~3가지씩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안내하고 동시에 2016.9.1일 개설된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FINE)에도 게시하고 있음이에 따라 스물한 번째 금융꿀팁으로, “불법금융광고 10대 유형과 소비자 유의사항”을 알려 드립니다.

 

12월 02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大금융관행 개혁 의 일환으로, 상속인에게 사망자의 금융자산 및 부채 등 정보제공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상속인 금융거래 조회서비스」대상기관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금년에도 중소기업중앙회(노란우산공제), 금감원 감독대상 대부업체, 한국증권금융을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대상기관에 포함 하였으며 이번에는 ‘16.12.1.(목)부터 동 서비스 대상기관에 공무원연금공단(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사학연금)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11월 30일, 2016 | Allianz Life

 

■ 금융감독원 브리핑자료(상세내용 별첨자료 참조)

 1) 고지의무 위반을 이유로 보험사가 일방적으로 보험계약을 해지·변경하는 관행 개선(11/11 분쟁조정실, 보험감리실 보도자료)

 2) 보험회사의 불합리한 보험계약 부활 관행 개선(11/24 보험감리실 보도자료)

11월 28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은 11월 24일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 의 일환으로 보험료 미납으로 실효상태인 보험계약을 부활할 경우, 소비자가 원치 않는 일부 보장내용(특약)을 제외하거나 보험 가입금앨을 감액하여 부활하는 것을 불허함에 따라 소비자에게 불편과 부담을 주는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토록 추진함을 발표했습니다.

 

11월 18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11월 16일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열아홉 번째 금융꿀팁으로 "변액보험 가입자가 알아둘 필수정보 7가지"을 안내했습니다.

 

11월 14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大금융관행 개혁 을 통해 금융소비자의 정당한 권익을 침해하거나 금융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금융관행을 하나하나 찾아내 개선해 나가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그동안 보험가입자가 고지의무를 위반하였다는 이유로 보험사가 계약내용을 일방적으로 해지하거나 변경하여 부당하다는 소비자 불만이 다수 접수된 점을 감안하여 고지의무 위반을 이유로 한 보험사의 부당한 보험계약 해지·변경 관행을 개선하고자 함.

 

11월 10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알기 쉽게 정리하여 매주 1~3가지씩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안내하고 동시에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fine.fss.or.kr)에도 게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열여덟 번째 금융꿀팁으로,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정보사이트 10선”을 별첨과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11월 07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보험금 청구시에 지점을 직접 방문하는 번거로움, 다수의 서류 제출에 따른 비용 시간 소요 등에 대한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그간 비대면 청구제도 도입, 청구서류 간소화 등을 추진하였으나, 여전히 “보험금 청구는 어렵고 불편하다”는 소비자 인식이 개선되고 있지 않아 보험서비스에 대한 불만으로 작용, 이에 금융감독원은 제1차 국민체감 20大금융관행 개혁 의 일환으로 현행 보험금 청구절차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이 쉽고 간편하게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도록 보험금 청구서류 운영기준 개선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11월 4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11월 2일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열여섯 번째 금융꿀팁으로 "유병자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과 유의사항"을 안내했습니다.

 

10월 28일, 2016 | Allianz Life

 

■ 금융감독원 브리핑자료(상세내용 별첨자료 참조)

 1) 종신보험 판매과정에서의 불합리한 관행 시정(10/12 보험감리실 보도자료)

 2) 실손의료보험 의료급여 수급권자 할인제도 개선(10/25 보험감리실 보도자료)

  

■ 소비자 보호 뉴스

 1) '16년 10월 생보사 소비자업무협의회 개최

 2) '16년 하반기 소비자보호를 위한 고객패널제도 시행 예정 안내

10월 27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10월 25일 기존 실손의료보험 가입자가 갱신하는 경우에도 의료급여 수급권자 할인을 적용하고 수급권자가 누락되지 않고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청약서 등에 의료급여 수급권자 여부 칸을 신설하고 안내가 강화될 수 있도록 요청하였습니다.

 

10월 17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10월 13일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열두 번째 금융꿀팁으로 "실손의료보험 가입자가 알아둘 필수정보(1) : 가입시점"을 안내했습니다.

 


9월 30일, 2016 | Allianz Life

 

■ 금융감독원 브리핑자료(상세내용 별첨자료 참조)

 - 금융권에 내재된 불합리한 영업관행 시정(9/20 금융혁신국 외 6국, 2실 보도자료)

 

■ 생명보험협회 보도자료

 - 다양한 고객서비스 경쟁으로 소비자 신뢰제고에 박차(9/29 생소협 소비자제도부 보도자료) 

8월 31일, 2016 | Allianz Life

 

■ 금융감독원 브리핑자료(상세내용 별첨자료 참조)

 1) 2015년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8/29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 보도자료)

 2) 간편심사보험 관련 불합리한 관행 개선(8/4 보험감리실, 금융혁신국 보도자료)

  

■ 소비자 보호뉴스

 1) 제10회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개최

 2) 2016. 상반기 민원과다 지역단, 지점 및 미스터리쇼핑 부진 지역단 모니터링 시행

 3) 변액보험 제도개선 TF 제4차 회의 실시

 4) STT Project를 위한 BMT(Bench Mark Test) 실시

8월 26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8월 24일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세 번째 금융꿀팁으로 "저축성보험 추가납입제도"를 안내했습니다.


8월 8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8월 4일 제2차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과제 여섯번째로  "생활밀착형 보험 관련 불합리한 관행 개선" 세부 추진계획을 아래와 같이 발표했습니다.

 

7월 29일, 2016 | Allianz Life

 

■ 금융감독원 브리핑자료(상세내용 별첨자료 참조)

 1) 변액보험 관련 「예금자보호법시행령」 시행에 따른 유의사항 안내

 2) 어린이보험 관련 불합리한 관행 개선(7/14 보험감리실, 금융혁신국)

  

■ 소비자 보호뉴스

 문제행동 소비자 응대 매뉴얼 마련

7월 27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 등)은 7월 25일 휴가기간 중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를 위하여 여행시 알아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금융상식과 여행 중 불의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금융정보를 안내했습니다.


7월 21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금융혁신국 등)은 7월 19일「제2차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16.3.29.)」 과제의 하나로 금융소비자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확대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금융소비자의 상품 선택권을 제고하고 금융상품 판매질서를 확입하고자 합니다.

7월 18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보험감리실 등)은 저출산, 만혼 등으로 자녀의 수가 1~2인 가정이 보편화되고, 경제적인 여유 증가로 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어린이 보험에 대한 가입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험회사들의 부적절한 안내 및 불합리한 보험금 감액 등의 문제점으로 소비자 피해가 예상되는 바, 제2차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의 일환으로 어린이 보험관련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함을 발표했습니다.

 

7월 11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금융혁신국 등)은 7월 8일 금융소비자가 잘 알고 활용하면 유익한 25가지 금융서비스를 5차례에 걸쳐 안내하고 있으며, 이번 4편에서는 ①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 ②무료 금융자문 서비스, ③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 서비스, ④ 금융통계정보 제공 서비스, ⑤기업공시정보 제공 서비스를 소개하였습니다.


6월 7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은 6월 7일 소비자가 금융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점 등 주요 소비자 이슈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금융소비자의 소리 2016-02호」를 발간하였습니다.


5월 23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지속적인 민원감축 노력으로 어느 정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으나, 금융소비자의 만족도는 여전히 미흡한 측면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현장중심 금융감독 강화 방안”(‘16.4.6.)을 통해 민원을 유발하는 금융회사의 불합리한 업무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민원 발생을 근본적으로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주요 개선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5월 16일, 2016 | Allianz Life

금융소비자는 노후준비자금 마련 및 연말정산 시 세제혜택(세액공제)을 받고자 세제적격 연금저축상품을 가입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 가입자는 세액공제 혜택은 비교적 잘 알고 있으나 중도 해지 시 세금부담은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금융소비자는 중도해지 시 세금부과에 따른 손실금액을 확인하여 예상하지 못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5월 12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大 금융관행 개혁” 등을 통해 개선된 사항을 중심으로 금융소비자가 잘 알고 활용하면 유익한 25가지 금융서비스를 5차례에 걸쳐 안내할 방침입니다. 그 일환으로 제1편에서는 ①「휴면 금융재산 통합조회」 서비스, ②「금융상품 한눈에」 서비스, ③자동이체 「계좌이동서비스」, ④「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 ⑤「통합연금포털」 서비스 등 원스톱 금융서비스를 소개하고 있으며 주요 서비스 내용 및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3월 31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소비자보호총괄국)은 3월 31일 소비자가 금융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점 등 주요 소비자 이슈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금융소비자의 소리 2016-01호」를 발간하였습니다.

3월 9일, 2016 | Allianz Life

우리 회사의 최근 3년간 민원 감축률이 업계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월 12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2015년 4월 20일부터 사회초년생, 주부, 노인 등 서민층을 대상으로 부채관리, 노후준비 등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금융전문가에 의한 무료 금융자문서비스(1대1 맞춤형)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월 2일, 2016 | Allianz Life

회사는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2015년 변액보험판매 미스터리쇼핑 결과에서 업계 평균보다 14.8점 높은 76.1점을 기록했습니다.

1월 25일, 2016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에서는 보도자료를 통해 금융개혁 등을 통해 달라지는 2016년 20대 금융제도를 발표했습니다.

1월 25일, 2016 | Allianz Life

알리안츠생명에서는 회사 내 보험과 관련된 분쟁사례 및 판례 정보를 아래와 같이 제공합니다.

12월 11일, 2015 | Allianz Life

금융소비자가 뽑은 올해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생명보험 부문에 우리 회사가 전체 25개 회사 중에서 6위, 외국계 중에서는 1위에 선정됐습니다.

11월 12일, 2015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소비자보호총괄국)은 11월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소비자가 금융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점 등 주요 소비자 이슈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금융소비자의 소리 2호」를 발간하였습니다.

11월 02일, 2015 | Allianz Life

제 7회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가 지난 10월 27일 22층 보드룸에서 열렸습니다. 지난해 초에 출범한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는 소비자보호 정책을 협의하기 위한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민원처리 및 원인분석 과정에서 미해결 사항에 대해 심의·의결하는 자리입니다.

8월 27일, 2015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총괄국)은 지난 8월 21일 보도자료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금융정보 제공을 위해 소비자가 금융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점 등 주요 소비자 이슈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금융소비자의 소리」를 발간하였습니다.

7월 15일, 2015 | Allianz Life 보험가입자는 보험계약 체결시 보험사가 청약서에서 질문한 중요한 사항*에 대하여 사실대로 알려야 하며, 이를 ‘계약전 알릴의무’(상법상 ‘고지의무’)라고 합니다. 보험가입자가 ‘계약전 알릴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보험사는 계약을 해지하고 보험금 지급을 거절할 수 있는데 이러한 분쟁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감독원(금융소비자보호처)은 「보험 계약전 알릴의무관련 소비자 유의사항」안내를 통해 계약전 알릴의무 위반을 예방하고, 이에 따른 보험가입자의 불이익을 최소화하여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고자 합니다.

7월 15일, 2015 | Allianz Life

저금리 지속, 주식시장 정체 등으로 ’11년 이후 변액보험 판매가 감소해왔으나, 최근 주식시장 회복 등으로 변액보험 가입 문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변액보험은 보험과 펀드의 양면적 속성을 갖고 있어 복합적인 설명이 필요하나, 최근 주가상승 등에 편승하여 영업을 할 경우 다수의 불완전판매 발생 우려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감독원에서는 변액보험의 계약자 불만요인을 분석하여 불완전판매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보험회사를 지도하는 한편, 금융소비자의 변액보험 가입시 도움이 되는 「변액보험 계약자가 알아두면 유익한 유의사항」을 배포하였습니다.

7월 15일, 2015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에 접수되는 생명보험 분쟁조정신청 건 중 지속․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분쟁유형을 그 발생단계별로 분석하여 홍보함으로써 소비자피해 및 불필요한 분쟁을 줄이고자 합니다.

7월 15일, 2015 | Allianz Life

최근 생명보험 분쟁조정신청건을 분석한 결과 60세이상 고연령자 분쟁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고연령자 분쟁의 급증은 고령화 진전으로 고연령층의 생명보험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대된 반면, 그간 보험가입층으로서는 소외 되어옴에 따라 보험상품에 대한 사전 지식이 부족한 데 기인한 것입니다. 금융감독원에 지속∙반복적으로 접수되는 고연령자의 생명보험 분쟁조정신청건을 분석하여 알림으로써 소비자피해 및 불필요한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합니다.

7월 15일, 2015 | Allianz Life

금융감독원은 지난 분기(’14.10.∼12.) 중 민원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소비자에게 유용한 보험금 청구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금융소비자가 자신의 권리를 적극 행사할 수 있도록 은행, 신용카드, 금융투자 등 권역별 사례들을 적극 공개할 예정입니다.

소비자부, GA사업부 및 방카슈랑스 직원 대상의 민원예방 및 완전판매 교육 시행

6월 25일, 2015 | Allianz Life

소비자부는 6월 25일 오후 5시부터 1시간 동안 4층 대강당에서 본사 GA사업부와 방카슈랑스 사업부 소속의 고객 접점 관리 RM 및 부서원 등 총 50명을 대상으로 민원예방 및 상품 완전판매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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