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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업무안내

보험료 납입

 

  • 보험료 납입 연체시 계약의 효력
  • 제 2회 이후의 보험료는 납입기일로부터 납입기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말 일까지를 보험료 납입 유예기간으로 하며, 계약자가 유예기간이 끝날 때까지 보험료를 납입치 아니한 경우에는 유예기간이 끝나는 날의 다음 날부터 이 계약은 더 이상 효력을 가지지 아니합니다.
  • 계약이 더 이상 효력을 가지지 아니한 경우, 보험계약상의 보장을 받으실 수 없게 됩니다.
  • 계속해서 보장 받기를 원하는 경우, 정해진 절차에 따라 부활하신 후 보장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보험료 납입 방법
  • 방문수금 : 보험료를 어드바이저(AA, PA)를 통해 납입하는 방법.
  • 자동이체 : 은행 및 기타 금융기관을 통하여 정해진 날짜에 보험료가 고객통장에서 인출되는 방법.
  • 지로 : 지로통지서를 이용하여 납입하는 방법.

보험료 납입안내

보험계약을 유효하게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보험료를 수금설계사를 통해 납입하시거나, 가까운 알리안츠생명 혹은 은행에 납입하셔야 합니다.

제2회 이후의 보험료는 납입기간 중 계약자가 납입기일까지 납입하여야 합니다.

계약변경

 

  • 계약내용 변경시 계약의 효력

계약자의 경제적인 사정과 부득이한 사유에 의해 계약을 유지할 수 없는 경우 계약내용을 변경 하여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서 그 효력은 변경일자 이후 발생합니다.

※ 2005.12.08일부터 계약자 변경 시 변경 후 계약자님이 당사 계약내용 변경신청서상의 “ 신용정보의 제공, 활용의 동의란 ”에 자필로 기재 후 서명 또는 날인 하셔야 합니다.

 

  • 계약내용 정정시 계약의 효력

계약당시 계약자의 기재착오 및 회사의 업무착오로 인하여 계약내용을 바르게 수정하거나 계약 성립 후 청약서상의 기재사항과 성립된 계약사항이 상이한 경우 사실대로 정정하는 제도로 정정 일자와 관계없이 소급하여 효력이 발생합니다.

 

  • 보험가입증서 (보험증권)의 재교부

보험가입증서(보험증권)을 분실하신 경우, 보험계약자께서 신분증을 지참한 후 회사에 직접 내방하거나 콜센터(1588-6500)으로 본인이 직접 전화하시거나, 인터넷으로 신청하여 재교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계약내용 변경(정정)신청 절차 

처리장소 : 고객센터, 지점  

절차 : 계약자 내방→신청서 작성 및 구비서류 제출→심사→변경 및 정정 처리

 

  • 보험가입증서(보험증권)재교부 절차1 

처리장소 : 고객센터, 지점  

절차 : 계약자 내방 → 신분증 제출 → 접수 → 보험가입증서(보험증권)등기발송 대리인내방 → 신청서작성 및 계약자 인감증명서 제출 → 접수 → 보험가입증서(보험증권)등기발송

 

  • 보험가입증서(보험증권)재교부 절차2 

처리장소 : 콜센터(1588-6500) 

절차 : 계약자 신청 → 접수 → 보험가입증서(보험증권) 등기발송

계약변경 안내

계약내용의 변경은 보험계약자에게 편의를 제공하여 보험계약을 유지함으로써 중도해약으로 인한 보험계약자와 보험회사 쌍방의 손해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보험계약내용 변경, 정정 업무는 보험계약이 장기에 걸친 계약이므로 보험계약자의 경제적 여건이나 보험수익자의 인적, 물적 관계 등이 변하기 쉽습니다.따라서 보험계약자는 회사의 승낙을 얻어 보험기간, 납입기간, 보험가입금액, 계약자 또는 수익자 및 기타 계약내용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납입 증명서 조회

 

  • 연말 정산시 소득공제 혜택범위
  • 일반보장성보험 : 근로소득자가 기본공제 대상자를 보험대상자로 하는 보험으로, 만기에 환급되는 금액이 납입보험료를 초과하지 않는 보장성상품에 가입하여 당해년도 납입보험료에 대하여 최대 100만원까지 소득공제.
  • 개인연금저축 보험 : 2000.12.31 이전에 가입한 세금적격 개인연금보험으로, 당해년도 개인연금 불입액의 40%에 상당하는 금액을(최대 72만원 한도) 소득공제  (단, 당해년도 지급/소멸 건은 소득공제대상건에서 제외)
  • 신개인연금 보험 :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하여 당해년도 연금저축 불입액과 400만원 중 적은 금액을 소득공제.

단, 퇴직연금에 가입하신 경우 합산하여 최대 400만원 한도로 공제, 당해년도 지급/소멸 건은 소득공제 대상건에서 제외.

 

  • 사용목적

본 납입증명서는 보험료공제 및 (신)개인연금저축 소득공제 신청용으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 발급 장소 및 절차

발급장소 : 본사, 지역본부, 지점 및 영업소, 콜센터

발급절차 :

1. 계약자 본인 신분증을 지참하여 내방
2. 콜센터 유선(1588-6500)으로 신청(우편 또는Fax발송)

 

납입 증명서 조회 발급 안내

  • 보험료 납입증명서는 근로소득자의 경우, 소속직장에 제출하시면 연말정산시 소득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자유업에 종사하는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시에 제출하시면 개인연금저축보험료 납입액을 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험료 납입확인서

 

  • 보험료 납입확인서 종류 
  • 한글납입확인서, 영문납입확인서

  

  • 신청시 구비서류
  • 계약자 본인 요청시 당사 소정양식의 보험정보 확인신청서, 실명증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 계약자 이외 제3자(가족) 요청시 당사 소정양식의 보험정보 확인 신청서, 계약자 실명증표, 대리인 실명증표
  • 법인명의계약의 잔액증명서 요청시 : 당사 소정양식의 보험정보 확인신청서,피위임자의 인적사항 등이 기재된 위임장, 법인인감증명서, 대리인 실명증표,사업자등록증 사본
  • FAX 신청(본인 신청만 가능) : 계약자의 실명증표(앞,뒷면), 잔액증명종류 및 용도, 계약자 성명, 주민등록번호, 서명(또는 날인), 계약자 현 거주지 및 전화번호 기재하여 신청 (해당 발급 기관에 Fax 요청)

 

  • 발급 장소 및 절차
  • 발급장소 : 고객센터, 지점, 콜센터, 인터넷
  • 발급절차 : 계약자(단체)의 서면정보제공 요청 → 서류심사 → 발급(FAX 신청시는 FAX 및 우편발송)

납입확인서 발급 안내

  • 보험료 납입확인서는 비자발급용, 공직자재산등록용, 재정보증용, 결산용 등 금융재산현황을 증명하기 위해 계약자(단체)의 서면정보제공 요청에 의거 납입한 보혐료 등을 증명하여 주는 서류입니다.

 

자동이체

  

  • 자동이체 신청, 변경 및 해지 방법
  • 고객의 거래은행 및 알리안츠생명 콜센터, 고객센터, 지점 어디에서나 가능.
  • FAX 신청시 통장사본, 실명증 사본, 증권번호, 이체일자, 연락처를 기재하여 가까운 고객센터또는 지점으로 FAX 송부
  •  구비서류 : 예금통장, 실명증, 거래인감

 

  • 이체일자
  • 전 은행 및 우체국, 수협,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상호저축은행 → 5일, 10일, 15일, 20일, 25일
  • 해당 이체일자에 잔액이 없을 때에는 다음 이체일에 재청구 됩니다.

 

  • 유의사항
  • 자동납입 통장이 바뀔 경우 새로 거래하실 은행이나 가까운 알리안츠생명에 오셔서 새로운 통장으로 신규 신청하시면 됩니다. (자동납입 통장 변경을 은행에서 하실 경우 거래하시던 은행에 별도의 해지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해당계좌에서 자동납입 될 수 있도록 예금잔고가 충분한지 확인하십시오.
  • 통장에 인쇄된 자동납입 사항으로 영수증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안내

  • 자동이체는 보험료를 수금설계사를 통해 납입하시거나 은행에 납입하시지 않아도 단 1회의 신청으로 계약자님의 통장에서 자동으로 보험료가 납입되는 편리한 제도입니다.

 

자동대출 납입

 

  • 신청절차 및 구비서류
  • 계약자 내방시 : 당사 소정양식의 신청서, 신분증, 보험가입증서(증권)
  • 대리인 내방시 : 대리인신분증, 계약자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 직계존비속 확인서류, 보험가입증서(증권)

 

  • 유의사항
  • 해지환급금 범위내에서 자동납입되는 보험료는 1년을 최고한도로 하며, 그 이후의 기간에 대한 보험료의 자동대출납입을 위해서는 계약자의 서면에 의한 재신청이 있어야 합니다.
  • 대출이자는 정해진 이율(보험계약대출이율)에 따라 매월 납입하여야 합니다.

자동대출 납입 안내

  • 자동대출납입제도는 경제적 사정으로 보험료를 납입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해지환급금 범위내에서 1회분 보험료를 자동대출하여 납입, 보험계약을 유효하게 지속시키는 제도입니다. 
  • (해지환급금 범위내 ≥ 1회 보험료)

 

해지 계약 부활

 

  • 부활청약방법
  • 가까운 알리안츠생명 어디에서나 부활청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 계약자와 피보험자(보험대상자)가 직접 부활청약서를 작성해야 하며 건강진단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보험해지 계약 부활 안내

  • 해지(효력상실)계약 부활은 해지(효력상실)된 보험을 다시 살리는 것으로, 해지된 날로부터 2년 이내에 부활청약이 가능하며 연체된 보험료와 이자를 납입하셔야 합니다.

 

해지 후 보험료가 인출된 경우

 

  • 인출사유
  • 전 은행 및 우체국, 새마을금고, 수협,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조합 : 이체일자 - 1일전에 출금의뢰

 

  • 보험료 환급
  • 보험 계약 해지 후 보험료 인출건을 인출일자 3일(영업일) 후에 해당 계좌로 입금 조치함

해지 후 보험료가 인출된 경우

  • 인출사유는 거래은행에 출금의뢰 DATA가 송신된 이후 해지한 경우 발생함.

 

계약자 주소변경

 

  • 주소변경 절차
  • 계약자 내방 및 유선으로 신청 → 주소변경 처리
  • 처리기관 : 고객센터, 지점, 콜센터(1588-6500), 인터넷

 

계약자 주소변경 안내

  • 계약자님의 정확한 주소는 소득공제용 보험료 납입증명서, 배당금 지급안내 등 각종 안내장을 보내드리기 위해서 꼭 필요하오니 주소가 변경될시는 알리안츠생명으로 즉시 연락하여 주소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