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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취급(처리)방침

개인정보취급방침(홈페이지 이용자)

알리안츠생명 인터넷 홈페이지(이하 “홈페이지”라고 함)를 방문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알리안츠생명은 홈페이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용자가 안심하고 홈페이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아래와 같이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은 정부의 법률이나 알리안츠생명의 내부 방침에 따라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시 이용자가 쉽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알리안츠생명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이용목적,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알리안츠생명은 홈페이지 이용자들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고객님의 개인(신용)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경로에 따라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이 추가되는 경우 수집하는 화면에서 별도로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가. 개인 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1) 홈페이지 이용 고객의 관심 분야에 따른 각종 개인 맞춤 서비스의 제공 (보험료 계산, AGA 서비스 등 포함)

2) 상담 신청에 대한 응대, 우편, 전화, 인터넷, 방문 등을 통한 유익한 정보의 제공

3) 보험, 대출 등 상품 소개 및 가입 권유(B2C, B2B 포함), 계약 안내, 재무설계서비스 및 기타 서비스 제공 안내, 보험설계사 job 소개 등 회사의 정상적인 영업에 관계된 행위

4) 각종 금융상품 안내장, 청약서, 경품 배송에 대한 배송지 확인 등

5)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이벤트 또는 행사에 참가하는 경우 인적 사항의 확인, 당선 또는 당첨 여부 확인 및 안내, 이벤트 또는 행사 진행 관련 안내, 물품배송

6) 1:1 고객 문의 및 보험범죄 신고, 알리안츠휘슬, 크린센터 등 각종 신고 서비스 이용

나. 개인 정보의 수집 항목 및 수집 방법

1) 온라인 금융거래, 계약 관련 서비스 외 홈페이지 이용 시

(1)  수집 항목

- 필수 항목: 이름, 생년월일, 성별, 주소, 이메일, 연락처 등
- 기타: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IP정보, 접속 로그 등

(2)  수집 방법

- 상담신청, 서비스 신청, 이벤트·행사 등 진행을 위하여 마련된 개인정보 입력란에 회원 본인이 직접 입력하는 방식
- 웹로그 분석 툴을 이용한 홈페이지 이용 로그 기록 자동수집

2) 온라인 금융거래, 계약 관련 서비스 이용 시

(1)  수집 항목

- 홈페이지 접속 정보 및 서비스 이용 정보, 홈페이지 금융거래서비스 이용시 거래 정보

(2)  수집 방법

- 홈페이지 로그 기록, 금융거래내역 자동 수집


2.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알리안츠생명은 수집된 개인 정보를 회사의 업무 위탁과 관계 없이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가.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개인 정보를 제휴사 등 제3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사전에 이용자에게 제휴사 또는 제3자가 누구인지, 제공 또는 공유되는 개인정보항목이 무엇인지, 왜 공유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언제까지 어떻게 보호 관리되는지 등에 대해 사전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치며 이용자가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제휴사 및 제 3자와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나.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 기관의 협조 요청이 있을 경우 및 기타 관계 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고객의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취급 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알리안츠생명은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 및 이행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 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 받은 업체는 위탁 받은 업무의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개인 정보를 처리하게 됩니다. 개인 정보를 처리하는 위탁 업무의 내용 및 위탁 받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의 취급 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제공·위탁하는 업무의 목적 및 내용제공받는 자 또는 수탁자(위탁을 받는 자)
실명 확인 NICE평가정보㈜
공인인증을 통한 본인 여부 확인 금융결제원
홈페이지 이용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 리서치업체
이벤트 당첨자 경품 배송 이벤트대행업체

 

4.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가.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이용자가 개인 정보의 수집, 이용 등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때까지 보유 이용하며 수집, 이용 목적을 달성한 경우 또는 탈퇴, 동의 철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해당 개인 정보를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고객님이 알리안츠생명보험㈜에 ‘별도의 개인(신용)정보에 관한 동의’를 한 경우 (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체결 유지 관리 목적 등)로서 해당 동의 목적으로 상기 개인 정보가 수집 및 이용되는 경우에는 해당 동의에 따른 보유 및 이용 기간이 적용됩니다.

(2) 상법 등 관련법령의 규정 또는 권리, 의무관계의 확인 등의 사유로 인하여 아래와 같이 일정기간 보유할 수 있습니다.
- 보존항목 :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주소, E-mail, 금융거래 이용 정보 등
- 보존기간 : 동의 철회 요청 후 10년

나.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1) 파기절차

동의 철회 요청이 있는 경우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 후 파기합니다. 개인 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5.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수집·이용에 대하여 동의한 때부터 효력을 가집니다.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가.

알리안츠생명의 홈페이지 이용자 중 온라인 금융거래를 이용하는 계약 고객은 누구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할 수 있습니다.

나.

알리안츠생명은 만14세 미만인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필요한 경우 법률에 따라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 수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

이용자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은 사이버창구의 ‘고객정보변경’을 클릭하여 처리가 가능하며 전화(1588-6500, 09:00~18:00)로 통보하여 주시면 즉시 조치해드리겠습니다.


6. 인터넷 접속정보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쿠키 등)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알리안츠생명은 고객 인증을 위하여 쿠키방식을 이용하지 않고 Session 방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개인PC에는 개인정보가 저장되지 않고 Session Id만 저장되는 방식으로서 모든 개인정보는 서버에 저장이 되므로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Session정보의 경우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사라지게 되고, 이용자께서 로그아웃을 하시면 바로 삭제되게 되어있습니다.

7.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가. 홈페이지 개인정보보호 책임부서는 홈페이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이용하는데 있어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에는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홈페이지 이용자 개인정보보호 책임부서

- 부서명 : 브랜드마케팅부
- 담당자 : 홈페이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전화 번호 : 02-3787-7592
- E-mail :  privacy@allianzlife.kr
- Fax: 02-3787-7559

나.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1336.or.kr)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80-0533~4)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신고센터 (http://www.spo.go.kr/minwon/center/report/minwon24.jsp/국번없이 1301)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02-392-0330)

8. 개인정보취급방침 변경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정부의 법령 및 알리안츠생명 내부 방침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버전번호: V3.
-개인정보취급방침 최초시행일자: 2004년 5월 1일
-개인정보취급방침 최종변경일자: 2015년 3월 10일
-이전개인정보취급방침 보기 (2014년 2월 20일 ~ 2015년 3월 10일)
-이전 개인정보취급방침 보기 (2012년 1월 26일 ~ 2014년 2월 20일)
-이전 개인정보취급방침 보기 (2004년 5월 1일 ~ 2012년 1월 25일)

개인정보취급(처리)방침(금융거래고객 등)

알리안츠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함)는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이라 함)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취급(처리)방침(이하 “본 방침”이라 함)을 수립하여 공개합니다.

 
본 방침은 법령의 개정이나 회사의 내부 방침에 따라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시 이용자가 쉽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합니다.

 

  • 제1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이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①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1. 보험계약의 체결 및 이행

  • 보험계약의 인수심사∙체결∙유지∙관리(부활 및 갱신 포함)
  • 보험금 등 지급∙심사
  • 순보험요율의 산출∙검증
  • 민원처리 및 분쟁 대응
  • 적부 및 사고조사(보험사기 조사 포함)
  •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 기존 계약자에 대한 보험계약 상담(당사 및 당사 설계사에 한함)
  • 금융거래 관련 업무(금융거래 신청, 자동이체 등)


2. 대출계약의 체결 및 이행

  • 개인대출의 심사 및 관리
  • 여신거래관계의 설정 여부 판단
  • 여신거래관계의 설정·유지·이행 및 관리
  •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 법령상 의무이행 등


3. 임직원의 채용 및 인사관리

  • 근로 등 계약의 체결∙유지∙관리(채용, 인력운영, 복리후생, 보상관리, 직원교육, 인적자원관리 전반)
  • 민원처리, 분쟁해결, 법령상 의무 준수 등
  • 임직원의 자금세탁행위 등 법령위반 행위 확인
  • 도난방지 및 설비보호(공개된 장소가 아닌 곳에 설치된 CCTV의 경우)


4. 보험설계사의 위촉 및 관리

  • 설계사 자격 적부 판단 및 교육∙유지∙관리 (위촉 전∙후 제반 관리 등)
  • 협회 및 모집위탁 관련 분쟁 대응 및 모집위탁자 이력 관리
  • 단체 보험 계약의 체결 및 관리(유지, 갱신 등)
  • 보험사고 조사 및 보험사기 예방 목적
  • 자금세탁방지 업무 이행능력 평가

 

5. 가망고객 관리

  • 보험계약 상담, 본인확인(실명확인), 보험계약 인수여부 결정을 위한 판단, 재무설계서비스, 실손의료보험 중복확인을 위한 타사보험 가입조회, 법령상의무이행, 민원처리, WM서비스신청


②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보험계약의 체결 및 이행과 관련하여 수집하는 개인정보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당사, 신용정보집중기관(생명∙손해보험협회) 및 보험요율산출기관에서 수집∙관리하는 보험계약정보,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보험금지급 관련 정보(사고정보, 본인의 위임을 받아 취득한 각종 조사서, 판결문, 증명서, 확인서, 진료기록 등)
  • 계약 전 알릴 의무 사항, 소득 및 재산사항
  • 법률 및 국제협약 등의 의무이행을 위한 정보
  • 금융거래 업무(보험료 및 보험금 등 출∙수납)관련 정보

2. 대출계약의 체결 및 이행과 관련하여 수집하는 개인정보

(1) 필수 항목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직업, 직장, 자택/직장주소 및 전화번호,전자우편 주소 등 연락처)
  • 신용거래정보(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 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
  •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정)

    신용능력정보(재산•채무•본인 및 가구의 소득, 납세실적, 사업자등록번호), 신용도판단정보(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 유지 •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2) 선택 항목

  • 개인식별정보 외에 대출거래약정서, 고객 확인서 등 당사 대출서류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 기간, 세대 구성, 주택보유 여부 등


3. 임직원의 채용 및 인사관리와 관련하여 수집하는 개인정보

[입사지원자의 경우]

(1) 필수 항목

  • 개인식별정보 (증명사진, 성명, 성별, 생년월일, 현주소, 주민등록지 주소, 자택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2) 선택 항목

  • 병역사항(남성에 한함), 학력사항, 외국어능력, 자격증사항, 컴퓨터활용능력, 경력사항, 해외경험사항, 학내외 활동사항, 수상경력사항, 교육사항, 장애사항, 급여사항
  • 자기소개서 등 입사지원서류에 기재한 내용
  • 결혼여부, 취미, 특기 등


[임직원의 경우]

(1) 필수 항목

  • 개인식별정보 (증명사진, 성명, 성별, 생년월일, 본적, 현주소, 주민등록주소, 자택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긴급연락처, 전자우편주소)
  •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 입사지원서, 주민등록초본 등 입사지원시 제출 서류상 기재 정보
  • 직원번호, 소속, 직무, 근태 및 평가 정보, 징계정보, 퇴직정보 등 근로관계에 따라 발생·생성된 인사관리 정보
  • (급여지급) 계좌번호, 급여사항
  • CCTV 촬영 정보

(2) 선택 항목

  • 가족사항, 학력사항, 자격사항, 경력사항, 외국어사항, 병역/보훈사항, 장애사항 등
  • 노동조합의 가입·탈퇴 여부
  • 건강 관련 정보
  • 신용 등에 관한 관련정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 신장, 체중, 혈액형, 결혼여부, 기념일, 취미, 특기, 보유차량번호, 주거형태 등
  • 민감정보 (노동조합의 가입·탈퇴, 건강 등 정보주체의 사생활을 현저히 침해할 우려가 있는 개인정보)
  • 신용 등에 관한 관련정보 (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 기타 신장, 체중, 혈액형, 종교, 결혼여부, 기념일, 취미, 특기, 보유차량번호, 주거형태 등


4. 보험설계사의 위촉 및 관리 이행과 관련하여 수집하는 개인정보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I-PIN(CI), 주소, 성별, 직업, 학력,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결혼여부, 주거사항, 사진) 및 계좌번호
  • 가족정보(성명, 생년월일, 연령, 학력/학교명(재학여부), 관계)
  • 경력사항(직장명, 업종, 근무기간, 담당업무, 손해보험회사 등록여부,전속/교차여부)

  • 모집정보(총계약 건수, 품질보증해지 및 민원해지 건수, 수당환수내역 유무, 보증보험가입 및 청구여부)
  • 보험계약정보 및 보험금 지급정보, 보험대상자(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금융거래제한대상자정보 등


5. 가망고객 관리와 관련하여 수집하는 개인정보(가입설계용)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당사, 신용정보집중기관(생명·손해보험협회) 및 보험요율산출기관에서 수집·관리하는 보험계약정보(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기간, 보험계약일자, 보험료, 계약유지여부), 보험금지급 관련 정보(사고정보 포함) 및 소득정보 및 재정 정보 등 맞춤형상품 및 서비스상담을 받기 위하여 귀사에 제공한 정보

 

  •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에 정보 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의 보유·이용기간 동안만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 한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1. 보험계약의 체결 및 이행

보험계약의 체결 및 이행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생명보험협회
(02-2262-6600)
손해보험협회
(02-3702-8500)
한국신용정보원
(02-3705-5800)
휴면예금관리재단
(02-2084-7964)
기타 신용정보의 보호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신용정보 집중기관

- 보험계약 및 보험금지급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 집중기관의 업무
- 휴면보험금 안내및 재단출연건 이력관리

- 개인식별정보*
- 보험계약정보
- 보험금 지급정보
- 보험 대상자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제공 받는 자의 목적 달성시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타 보험회사
(생명보험업계,
손해보험업계)

코리안리
(02-3702-6000),
젠리
(02-750-8500),
뮤니크리
(02-398-0300),
스위스리
(02-397-0300),
스코리
(02-779-7267),
알지에이
(02-6730-1350),
Gibraltar
(81-3-6741-9857), ARAP(65-6297-8801)
보험개발원
(02-368-4000)
공제 사업자
체신관서
(1588-1900)

중복보험 확인 및 비례보상, 재보험 가입시 심사 및 재보험금 청구시 지급·심사, 보험계약 공동인수

- 개인식별정보
- 보험계약정보
- 보험금 지급정보
- 보험 대상자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재정정보 등(재보험 관련)

제공 받는 자의 목적 달성시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계좌개설 은행
금융결제원
(1577-5500)

전자자금이체(보험료, 보험금 등) 관련 업무 수행

성명,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제공 받는 자의 목적 달성시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금융위원회
(02-2156-8000)
금융감독원
(02-3145-5114)
보험개발원
(02-368-4000)
기타 공공기관, 법령상
업무 수행기관

보험업법 등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

- 개인식별정보
- 보험계약정보
- 보험금 지급정보
- 보험 대상자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제공 받는 자의 목적 달성시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생명보험업계 : http://www.klia.or.kr
손해보험업계 : http://www.knia.or.kr
*본 항의 개인식별정보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등 연락처가 포함됩니다.


2. 대출계약 체결 및 이행

대출계약 체결 및 이행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한국신용정보원
(02-3705-5800)
기타 신용정보집중기관

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제공 받는 자의 목적 달성시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NICE평가정보
(02-2122-4000)
기타 신용조회회사

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제공 받는 자의 목적 달성시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서울보증보험
(1670-7000)

보증보험증권 발행, MCI(Mortgage Credit Insurance) 가입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제공 받는 자의 목적 달성시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금융결제원
(1577-5500)

자동이체

이용목적 달성에 필요한 정보

제공 받는 자의 목적 달성시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퍼스트어메리칸권원보험,
(02-3144-2460)

삼성화재㈜
(1588-5114)

KB손해보험(1544-0114)

권원보험가입, 대출금 지급 및 근저당권 설정

이용목적 달성에 필요한 정보

제공 받는 자의 목적 달성시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본 항의 개인식별정보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주소, 전자우편 주소, 전화번호 등 연락처가 포함됩니다.
*본 항의 신용거래정보에는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가 포함됩니다.
*본 항의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에는 신용능력정보(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신용도판단정보(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가 포함됩니다.



3. 직원의 채용 및 인사관리

직원의 채용 및 인사관리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안방그룹 및 그 계열회사

그룹 임직원의 인사노무 관리 및 관련 업무 처리

개인식별정보*, 사번, 소속 및 직책, 담당업무

동의일로부터 제공 목적 달성 시까지 (이후에는 민원 등 분쟁 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 등의 목적을 위해서만 보유·이용)

생명보험협회
(02-2262-6600)
손해보험협회
(02-3702-8500)
한국신용정보원
(02-3705-5000)
서울보증보험
(1670-7000)
타 보험회사(손해보험사, 체신관서, 공제조합 포함), 신용정보 집중기관

법령상 의무이행 및 보증보험증권 발행 등

개인식별정보 등 법령상 의무이행 및 보증보험증권 발행 등을 위해 필요한 정보

동의일로부터 제공 목적 달성 시까지 (이후에는 민원 등 분쟁 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 등의 목적을 위해서만 보유·이용)

금융위원회
(02-2156-8000)
금융감독원
(02-3145-5114)
고용노동부, 국가보훈처, 국세청, 세무서, 국민연금 공단, 한국장애인 고용공단, 국민건강 보험공단, 근로복지 공단 등 공공기관

법령상 의무이행 등

개인식별정보 등 법령상 의무이행 등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동의일로부터 제공 목적 달성 시까지 (이후에는 민원 등 분쟁 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 등의 목적을 위해서만 보유·이용)

금융결제원 등 급여관련위탁업체, 건강검진관련 의료기관, 교육위탁 기관, 복리후생 집행기관, 국내 또는 국외에 위치한 외부 회계감사기관 및 법률·세무 자문기관 등

직원 교육연수, 건강검진, 기타 복리후생 관련 업무 처리, 감사 및 자문 업무 처리 등

개인식별정보, 사번, 소속 및 직책 등 해당 위탁업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건강검진관련 의료기관의 경우 주민등록 번호 앞 10자리 /급여관련 위탁업체의 경우 계좌 번호, 급여사항)

동의일로부터 제공 목적 달성 시까지 (이후에는 민원 등 분쟁 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 등의 목적을 위해서만 보유·이용)

알리안츠생명 노동조합(02-3787-8572)
퇴직연금 사업자 등

노동조합의 목적활동(알리안츠생명 노동조합), 임직원의 퇴직연금 가입, 유지 및 관리(퇴직연금사업자) 등

해당기관의 목적활동에 필요한 정보 (알리안츠생명 노동조합의 경우 개인식별정보 및 조합비공제액, 퇴직연금사업자의 경우 개인식별 정보, 고유식별 정보, 계좌번호 등)

동의일로부터 제공 목적 달성 시까지 (이후에는 민원 등 분쟁 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 등의 목적을 위해서만 보유·이용)

㈜사람인HR
(02-2025-4683 )

임직원 채용 대행

개인식별정보 등 임직원 채용을 위하여 입사지원서에 기재된 제반 항목

동의일로부터 제공목적 달성시까지(이후에는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을 위해서만 보유-이용)

NICE평가정보
(02-2122-4000)
기타 신용조회 회사

임직원 채용 적격여부 검토

성명, 주민등록번호

동의일로부터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본 항의 개인식별정보에는 증명사진, 성명, 성별, 생년월일, 현주소, 주민등록지 주소, 자택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긴급연락처, 전자우편주소가 포합됩니다.



4. 보험설계사의 위촉 및 관리

보험설계사의 위촉 및 관리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제공받는 자의개인정보 이용목적제공하는개인정보 항목제공받는 자의보유·이용기간
생명보험협회
(02-2262-6600)
손해보험협회
(02-3702-8500)
한국신용정보원
(02-3705-5800)
기타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타 보험사(생·손보, 체신관서, 공제사업자 포함)
- 협회 및 모집위탁 관련 분쟁 대응 및 모집위탁자 이력 관리, 등록시험 관리
- 보험금 지급심사, 보험사고조사
- 설계사 자격 적부 판단 및 교육·유지
- 개인식별정보*
- 경력사항
- 모집정보
- 채무불이행 정보
- 보험계약정보
- 보험금 지급정보·보험대상자(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제공 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목적 달성 시 또는 동의 철회 시까지
금융위원회
(02-2156-8000)
금융감독원
(02-3145-5114)
공정거래위원회
(044-200-4010)
법원, 검찰, 경찰 등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보험업법 등 다른 법률상 업무 수행 - 개인식별정보*
- 경력사항
- 모집정보
- 채무불이행 정보
- 보험계약정보
- 보험금 지급정보·보험대상자(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제공 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목적 달성 시 또는 동의 철회 시까지
안방그룹 보고 및 제반 관리 목적을 위한 안방그룹의 계열회사 보고 안방그룹 보고 및 제반 관리 개인식별정보 및 관련 정보 제공 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목적 달성 시 또는 동의 철회 시까지
신원보증 및 이행 보증을 위한 서울보증보험㈜
(1670-7000)
및 신원보증인 또는 연대보증인이 있는 경우 그 보증인
신원보증 및 이행 보증보험 가입(갱신,재가입 포함) 여부 판단 개인식별정보 및 관련 정보 제공 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목적 달성 시 또는 동의 철회 시까지
근로복지 공단
(1588-0075)
산재보험 관리(입직,이직, 적용제외 등) 성명, 주민등록번호, 위촉일자, 전화번호(유/무선), 이메일 주소, 주소 제공 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목적 달성 시 또는 동의 철회 시까지
NICE평가정보
(02-2122-4000)
등 신용조회회사
- 설계사 자격 적부 판단 및 교육·유지 성명, 주민등록번호 제공 동의일로부터 제공받는 자의 목적 달성 시 또는 동의 철회 시까지

*본 항의 개인식별정보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학력,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결혼여부. 주거사항, 사진이 포함됩니다.

 

  •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위탁받는 자 (수탁자)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연락처(전화번호)

당사와 보험모집, 대출 위탁계약을 체결한 자 (보험설계사, 대리점, 대출상담사)

당사로부터 보험모집 위탁계약을 체결, 유지 관리,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판촉행사 안내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대출상담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1588-6500번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에이앤디신용정보㈜

선지급수당, 미회수 채권위임

02-3705-7675

메디라이프의원

보험계약관련 방문진단 서비스

02-523-7200

에이원특종손해사정

보험계약관련 적부조사 서비스

02-758-2424

안심파라메딕

보험계약관련 적부조사 서비스

02-6300-7433

촉탁진단 서비스 업체(첨부 참조)

보험계약관련 촉탁진단 서비스

별첨 참조

빌포스트㈜

- 고객 관련 제반 안내장의 발급 및 발송 대행(보험, 대출 등 제반 안내장 등)

02-2024-3300

중앙신용정보주식회사

선지급수당, 미회수채권 추심위임

02-559-0114

신한신용정보주식회사

전입세대열람

02-2164-7000

이로운법무법인 근저당권설정업무 위임 02-717-9777

 에이원 특종손해사정㈜

 사고보험금 조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02-758-2430

AAI헬스케어 당사 상품 가입고객 중 회사가 정한 기준에 부합하고, 서비스를 신청한 경우 글로벌케어 서비스 제공 1600-7330
한국리서치 Bottom up NPS(고객추천의향점수) 문자 및 만족도 전화 조사

Top down NPS(고객추천의향점수)

만족도 전화조사
02-3014-0172


02-3014-0997
IBM 보험 관련 시스템(서버) 운영 02-3787-8430
김·장 법률사무소 소송 관련 제반 업무 02-3703-1114
법무법인 나무 소송 관련 제반 업무 02-6010-4000
법무법인 양재 소송 관련 제반 업무 02-3471-3705
법무법인 국제 소송 관련 제반 업무 051-507-5506
법무법인 율촌 소송 관련 제반 업무 02-528-5200
(주)AK몰 계약자 우편물 배송지로 사은품 배송 031-780-8316
사단법인 보험연수원 알리안츠생명 임직원 이러닝 및 집합교육 서비스 제공 02-920-0844
휴넷㈜ 알리안츠생명 임직원 이러닝 교육서비스 제공 02-6220-2576
파리크라상 임직원 생일케익 배송 02-2276-6188
하나로의료재단 임직원 및 배우자 종합검진 서비스 02-732-3030
한국의학연구소 임직원 및 배우자 종합검진 서비스 02-368-8114
일사천리시스템 문서 파기 02-769-1472
법무법인 도원 소송 관련 제반 업무 02-6415-0071
법무법인 원일 소송 관련 제반 업무 02-592-9229
법률사무소 이제 소송 관련 제반 업무 02-6367-5011
변호사 정찬원 법률사무소 소송 관련 제반 업무 02-583-3531
텔코인 주식회사 프로모션 등 모바일 상품 배송 02-2105-9777
법무법인 홍윤 전세자금대출 프로그램 업무제휴 02-3481-1566
미래신용정보(주) 선지급수당, 미회수 채권위임 02-3451-9781
세인파라메딕의원 보험계약관련 방문진단 서비스 02-2238-8744
메타넷엠씨씨 콜센터 업무(홈페이지 관련 상담) 02-2076-8700
유니에스 콜센터 업무(홈페이지 관련 상담) 1566-9797
나라감정평가법인 공동주택 가격자문 02-725-1255
효성ITX ottom UP NPS 및 마케팅 캠페인 수행을 위한 업무 위탁 02-2102-8585
TSA상해손해사정㈜ 사고보험금 심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02-6300-7405
탑화재특종손해사정㈜ 사고보험금 심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070-8255-3000
법무법인 충정 소송관련 제반 업무 02-772-2741
법무법인 산 소송관련 제반 업무 062-232-0003
법률사무소 교우 소송관련 제반 업무 02-3481-8991
파란화재특종자동차손해사정㈜ 사고보험금 조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02-2087-3937
TSA 상해손해사정㈜ 사고보험금 조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02-6300-7448
유윌비 질병상해손해사정㈜ 사고보험금 조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02-2038-6638
(주)시너지 힐앤노튼

SNS프로모션진행 및 경품배송

02-2287-0952
법무법인 소명

소송관련 제반 업무

02-593-0525
슈어엠 ㈜

대출, 사고보험금, 보험계약 관련
SMS/알림톡 발송

1588-4650
(주)엠브레인

고객패널제도 진행

02-3406-3859
대성전산 ㈜

- 고객 관련 제반 안내장의 발급 및 발송 대행(보험, 대출 등 제반 안내장 등)
- 여신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등에 필요한 경우로서 위탁 받은 업무의 수행

02-591-8822
KCA손해사정 ㈜

사고보험금 조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02-450-2902
다스카손해사정 ㈜

사고보험금 조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02-2038-9808
법무법인(유한)태평양

소송관련 제반 업무

02-3404-0888
법무법인 가율 소송관련 제반 업무 02-595-1369

[별첨] 촉탁진단 서비스 업체 (자세히 보기)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2.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동의 여부, 동의 범위 등을 선택하고 결정할 권리(동의철회권, 전화수신거부권 등)
3. 개인정보의 처리 여부를 확인하고 개인정보에 대하여 열람을 요구할 권리
4. 개인정보의 처리 정지, 정정ㆍ삭제 및 파기를 요구할 권리
5. 개인정보의 처리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를 신속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구제받을 권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등 본인확인을 거쳐 신청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 또는 회사가 정하는 양식에 따라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그러나 회사는 거래관계가 종료 또는 계약해지 이후에도 분쟁 해결, 수사협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을 위하여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간 동안 보유·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도 불량 이용자의 재가입 방지, 법적 분쟁 해결, 수사협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간 동안 보유·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내부 관리계획의 수립·시행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통제 및 접근 권한의 제한조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저장, 전송할 수 있는 암호화 기술의 적용 또는 이에 상응하는 조치,개인정보 침해사고의 발생에 대응하기 위한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조·변조 방지를 위한 조치, 개인정보에 대한 보안 프로그램의 설치 및 갱신 등.
3. 물리적 조치 : 개인정보의 안전한 보관을 위한 보관시설의 마련, 잠금장치의 설치 등

 

  • 제8조(개인정보 관리(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보호 담당자)

①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관리(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보호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이기철
- 소속부서 : 준법경영팀
- 직위 : 팀장

 

  •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 성명 : 김동근
- 소속부서 : 브랜드마케팅부
- 직위 : 부서장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부 서 명 : 준법경영팀
- 담 당 자 : 방정만
- 연 락 처 : 02-3787-8497
- e-Mail : jungman.pang@allianzlife.kr
- 팩스번호: 02-3787-7559

②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소비자부 및 개인정보보호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제9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콜센터(1588-6500), 전국 고객센터, 해당 지점 등)

 

  • 제10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회사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 제11조(개인정보취급(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취급(처리)방침은 2017년 5월 29일부터 적용됩니다.

※ 이전 개인정보취급(처리)방침의 내용은 아래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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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그 목적에 필요한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적법하고 정당하게 수집합니다.
  2.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적합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여, 그 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하지 않습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개인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및 최신성이 보장되도록 합니다.
  4. 개인정보의 처리 방법 및 종류 등에 따라 고객의 권리가 침해 받을 가능성과 그 위험 정도를 고려하여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5. 개인정보 처리방침 등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사항을 공개하며, 열람청구권 등 고객의 권리를 보장합니다.
  6. 고객의 사생활 침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7. 개인정보의 익명처리가 가능한 경우에는 익명에 의하여 처리될 수 있도록 합니다.
  8. 개인정보관련 법규에서 규정하고 있는 책임과 의무를 준수하고 실천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