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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활용체제

신용정보활용체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 및 동 시행령 제27조에 따라 신용정보 활용체제를 다음과 같이 공시하며, 이 공시 내용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활용체제의 개정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 신용정보활용체제 변경내용 자세히 보기에서
확인 가능

신용정보활용체제 변경내용 자세히 보기

개정시행일: 2017 년 5 월 29 일

1.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목적

 

가.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보험 거래 관련 】

- 식별정보 :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국내거소신고번호, 여권번호, 전화번호, e-mail, 직업, 직장 등, 법인ㆍ단체의 경우 법인(단체ㆍ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ㆍ법인등록번호 등 

- 보험계약 내용, 보험금 지급 등 계약정보
- 보험대상자(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 대출 거래 관련 】

- 식별정보 :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국내거소신고번호, 여권번호, 전화번호, e-mail, 직업, 직장, 등, 법인ㆍ단체의 경우 법인(단체ㆍ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ㆍ법인등록번호
- 신용거래정보 : 대출ㆍ보증ㆍ담보제공ㆍ신용카드(현금서비스)ㆍ할부금융ㆍ시설대여 그 밖에 금융거래
- 신용도 판단정보 : 개인신용평점 또는 개인신용등급, 타 기관의 신용정보 조회기록, 신용질서 문란행위 등
- 신용거래능력정보 : 개인의 직업, 재산ㆍ채무ㆍ소득의 총액, 주택소유여부, 기업의 연혁, 주식, 지분보유현황 등
- 공공기관 보유 정보 : 신용정보주체의 식별ㆍ신용도 및 신용거래능력을 판단에 필요한 공공기록 정보
- 신용등급 및 평점정보 :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 등

 

나.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 목적

보험ㆍ대출 등 고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유지ㆍ관리, 거래 당사자의 식별ㆍ확인, 금융상품 및 각종 서비스의 소개 및 제공, 통계적 이용 등 내부분석,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

 

2. 제3자에게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제공받는 자 및 이용목적

【 보험 고객 】

보험 고객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한국신용정보원
휴면예금관리재단
기타 신용정보의 보호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신용정보 집중기관

- 보험계약 및 보험금지급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 집중기관의 업무
- 휴면보험금 안내및 재단출연건 이력관리

- 개인식별정보*
- 보험계약정보
- 보험금 지급정보
- 보험 대상자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타 보험회사(생명보험업계, 손해보험업계)
재보험회사
보험개발원
공제 사업자
체신관서

중복보험 확인 및 비례보상, 재보험 가입시 심사 및 재보험금 청구시 지급·심사, 보험계약 공동인수

- 개인식별정보
- 보험계약정보
- 보험금 지급정보
- 보험 대상자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재정정보 등(재보험관련)

계좌개설 은행
금융결제원

전자자금이체(보험료, 보험금 등) 관련 업무 수행

성명,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보험개발원
기타 공공기관, 법령상 업무 수행기관

보험업법 등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

- 개인식별정보
- 보험계약정보
- 보험금 지급정보
- 보험 대상자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생명보험업계 : http://www.klia.or.kr
손해보험업계 : http://www.knia.or.kr
*본 항의 개인식별정보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등 연락처가 포함됩니다.

 

【 대출 고객 】

대출 고객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한국신용정보원
기타 신용정보집중기관

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NICE평가정보
기타 신용조회회사

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서울보증보험

보증보험증권 발행, MCI(Mortgage Credit Insurance) 가입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금융결제원

자동이체

이용목적 달성에 필요한 정보

퍼스트어메리칸권원보험,
삼성화재㈜
KB손해보험

권원보험가입, 대출금 지급 및 근저당권 설정

이용목적 달성에 필요한 정보

*본 항의 개인식별정보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직업, 직장, 자택/직장주소 및 전화번호,전자우편 주소 등 연락처가 포함됩니다.
*본 항의 신용거래정보에는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가 포함됩니다.
*본 항의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에는 신용능력정보(재산•채무•본인 및 가구의 소득, 납세실적, 사업자등록번호), 신용도판단정보(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 유지 •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가 포함됩니다.

 

3.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파기절차 및 방법

 

가. 보유 및 이용기간

- 보험/대출계약의 청약/체결시부터 계약의 효력이 종료되는 때까지 (단, 계약의 효력이 종료한 이후에도 분쟁 해결, 수사협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을 위하여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간 동안 보유·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 파기절차 및 방법

- 파기사유가 발생한 경우 즉시 파기 처리
- 종이 문서의 경우 분쇄 또는 소각처리하고 전자적 파일의 경우 재사용할 수 없도록 삭제(제3자 확인)

 

4. 신용정보 처리 위탁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신용정보 처리 위탁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위탁받는 자 (수탁자)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당사와 보험모집, 대출 위탁계약을 체결한 자 (보험설계사, 대리점, 대출상담사)

당사로부터 보험모집 위탁계약을 체결, 유지 관리,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판촉행사 안내

에이앤디신용정보㈜

선지급수당, 미회수 채권위임

메디라이프의원

보험계약관련 방문진단 서비스

에이원특종손해사정

보험계약관련 적부조사 서비스

안심파라메딕

보험계약관련 적부조사 서비스

촉탁진단 서비스 업체(첨부 참조)

보험계약관련 촉탁진단 서비스

빌포스트㈜

- 고객 관련 제반 안내장의 발급 및 발송 대행(보험, 대출 등 제반 안내장 등)

중앙신용정보주식회사

선지급수당, 미회수 채권위임

신한신용정보주식회사

전입세대열람

이로운법무법인 근저당권설정업무 위임

에이원 특종손해사정㈜

 사고보험금 조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AAI헬스케어 당사 상품 가입고객 중 회사가 정한 기준에 부합하고, 서비스를 신청한 경우 글로벌케어 서비스 제공
한국리서치 Bottom up NPS(고객추천의향점수) 문자 및 만족도 전화 조사

Top down NPS(고객추천의향점수) 및 만족도 전화조사

IBM 보험 관련 시스템(서버) 운영
김·장 법률사무소 소송 관련 제반 업무
법무법인 나무 소송 관련 제반 업무
법무법인 양재 소송 관련 제반 업무
법무법인 국제 소송 관련 제반 업무
법무법인 율촌 소송 관련 제반 업무
한국리서치

Top down NPS(고객추천의향점수)

만족도 전화조사
(주)AK몰 계약자 우편물 배송지로 사은품 배송
사단법인 보험연수원 알리안츠생명 임직원 이러닝 및 집합교육 서비스 제공
휴넷㈜ 알리안츠생명 임직원 이러닝 교육서비스 제공
파리크라상 임직원 생일케익 배송
하나로의료재단 임직원 및 배우자 종합검진 서비스
한국의학연구소 임직원 및 배우자 종합검진 서비스
일사천리시스템 문서 파기
법무법인 도원 소송 관련 제반 업무
법무법인 원일 소송 관련 제반 업무
법률사무소 이제 소송 관련 제반 업무
변호사 정찬원 법률사무소 소송 관련 제반 업무
텔코인 주식회사 프로모션 등 모바일 상품 배송
법무법인 홍윤 전세자금대출 프로그램 업무제휴
미래신용정보(주) 선지급수당, 미회수 채권위임
세인파라메딕의원 보험계약관련 방문진단 서비스
메타넷엠씨씨 콜센터 업무(홈페이지 관련 상담)
유니에스 콜센터 업무(홈페이지 관련 상담)
나라감정평가법인 공동주택 가격자문
효성ITX Bottom UP NPS 및 마케팅 캠페인 수행을 위한 업무 위탁
TSA상해손해사정㈜ 사고보험금 심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탑화재특종손해사정㈜ 사고보험금 심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법무법인 충정 소송관련 제반 업무
법무법인 산 소송관련 제반 업무
법률사무소 교우 소송관련 제반 업무
파란화재특종자동차손해사정㈜ 사고보험금 조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TSA 상해손해사정㈜ 사고보험금 조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유윌비 질병상해손해사정㈜ 사고보험금 조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주)시너지 힐앤노튼 SNS프로모션진행 및 경품 배송
법무법인 소명 소송관련 제반 업무
슈어엠 ㈜ 대출,사고보험금,보험계약 관련 SMS/알림톡 발송
(주)엠브레인 고객페널제도 진행
대성전산 ㈜ - 고객 관련 제반 안내장의 발급 및 발송대행(보험, 대출 등 제반 안내장 등)
- 여신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등에 필요한 경우로서 위탁 받은 업무의 수행
KCA손해사정 ㈜ 사고보험금 조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다스카손해사정 ㈜ 사고보험금 조사 등 손해사정 업무 대행
법무법인(유한)태평양 소송관련 제반 업무
법무법인 가율 소송관련 제반 업무

[별첨] 촉탁진단 서비스 업체 (자세히 보기)

 

5. 신용정보 주체의 권리와 행사방법

동의철회권 및 연락중지 요청, 신용정보고객정보 사실 통보 요구, 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요구권 등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등은 고객권리안내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6. 신용정보 관리·보호 관련 고충을 처리하는 사람의 성명, 부서 및 연락처

- 부 서 명 : 준법경영팀
- 담 당 자 : 방정만
- 연 락 처 : 02-3787-8497
- e-Mail : jungman.pang@allianzlife.kr
<팩스번호: 02-3787-8569>

 

※ 이전 신용정보활용체제의 내용은 아래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 권리 안내문

1. 금융서비스 이용 범위

-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여부 판단 목적 및 고객이 동의한 목적만으로 이용됩니다.

- 고객은 영업장∙인터넷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금융거래를 체결하거나 금융서비스를 제공받는 과정에서 1) 금융회사가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이하 “본인 정보”라 한다)를 제휴∙부가서비스 등을 위해 제휴회사 등에 제공하는 것 및 2) 당해 금융회사가 금융상품 소개 및 구매권유(이하 “마케팅”이라 한다)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에 대해 동의를 하지 않는 경우에도 금융거래를 체결하거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동의를 하지 않으신 경우에는 제휴∙부가서비스 및 신상품∙서비스 등을 제공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상의 고객 권리

가. 본인 정보의 제3자 제공 사실 통보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5조에 따라 금융회사가 본인 정보를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조회회사, 타 금융회사 등 제3자에게 제공한 경우 제공한 본인 정보의 주요 내용 등을 알려주도록 금융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나. 금융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6조에 따라 금융회사가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조회회사 등으로부터 제공받은 연체정보 등에 근거하여 금융거래를 거절∙중지하는 경우에는 그 거절∙중지의 근거가 된 신용정보, 동 정보를 제공한 기관의 명칭∙주소∙연락처 등을 고지해 줄 것을 금융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 본인 정보의 제3 자 제공 및 마케팅 목적의 전화 등의 중단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7조에 따라 가입 신청 시 동의를 한 경우에도 본인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 및 당해 금융회사가 마케팅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전체 또는 사안별로 중단 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고객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해 한국신용정보원 또는 신용조회회사 등에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는 중단시킬 수 없습니다.)

라. 본인 정보의 열람 및 정정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8조에 따라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조회회사, 금융회사 등이 보유한 본인 정보에 대해 열람 청구가 가능하며, 본인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이의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할 수 있으며, 그 처리 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금융위원회에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마. 본인 정보의 무료 열람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9조에 따라 본인 정보를 신용조회회사를 통하여 연간 일정 범위 내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조회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NICE평가정보㈜ : 1600-1533 (www.creditbank.co.kr)
   서울신용평가정보㈜ : 1577-1006 (www.siren24.com)
   코리아크레딧뷰로㈜ : 02–708-1000 (www.allcredit.co.kr)

3. 위의 고객권리 행사 방법 및 불편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당사에 대한 상기 고객권리 행사 방법

      방문 : 본사 및 점포/지급창구 내방
      전화 : 1588-6500(콜센터)
      홈페이지: www.allianzlife.co.kr

  -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하거나 애로사항이 있는 경우 연락처

      당사 소비자부/정보보호인 : 02-3787-7482~7486
      협회 : 02-2262-6600, 금융감독원 : 02-3145-5114

4. "알리안츠생명의 고의 또는 과실 등 귀책사유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로 고객님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관계법령 등에 따라 보상받으실 수 있습니다"

  • 고객권리 안내문을 변경하는 경우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www.allianzlife.co.kr) 게시 등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전화수신거부/동의철회

전화수신동의/거부철회
전화수신거부동의철회
내용 고객이 더 이상 본인에게 당해 보험회사 및 제휴회사의 상품에 대해 전화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하지 못하도록 요청하는 권리 고객이 본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요청하는 권리
단, 금융거래를 체결한
알리안츠 생명보험주식회사에 대한
본인정보 활용중단, 타 생명보험회사,
생명보험협회 및 개인신용 평가를 위한 신용정보집중기관, 신용정보회사, 업무위탁사 등에 대한 정보제공동의철회는 제한됩니다.
신청자격 본인에 한하며, 배우자 등 가족 및 제3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법정대리인 및 위임을 받은 대리인도 신청 가능)
본인에 한하며, 배우자 등 가족 및 제3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법정대리인 및 위임을 받은 대리인도 신청 가능)
신청방법 본사 및 가까운 점포/지급창구로 내방
대표전화번호 ☎1588-6500(알리안츠생명보험 콜센터)
홈페이지 http://www.allianzlife.co.kr
(사이버창구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고객정보변경에서 신청가능)
※ 아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사이버창구로 이동합니다.
본사 및 가까운 점포/지급창구로 내방
대표전화번호 ☎1588-6500(알리안츠생명보험 콜센터)
홈페이지 http://www.allianzlife.co.kr
(사이버창구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고객정보변경에서 신청가능)
※ 아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사이버창구로 이동합니다.